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나라 대표 편의점 CU vs GS25 라이벌 경쟁

by 기쁜지렁이 2024. 3. 29.
반응형

요즘 편의점은 단순히 집앞에서 식음료를 간단하게 구입하는 과거의 편의점이 아닌가봅니다.

우리나라 젊은층들에게는 편의점 히트상품을 구매하며 인증하는 재미가 있는 문화공간의 역할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 오프라인 소매점을 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하며,

우리나라를 넘어 K컬쳐와 함께 세계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편의점 문화 응원하며, 앞으로 편의점을 가면 히트상품에 좀 더 관심을 가져봐야 겠습니다.

 

 

편의점 CU와 GS25 점포수와 매출액 비교

 

국내 편의점 빅2 체제를 지키는 CU와 GS25 2023년 기준 점포수와 매출액, 영업이익을 비교보겠습니다.

구분 CU GS25 비고 
점포수 1만7762개 1만7390개 373개 차이
매출액 8조1317억원 8조2457억원 1140억원 차
영업이익 2414억원 2183억원 231억원 차

점포수와 실적 차이가 미미하여 언제라도 1,2위가 바뀔수 있다고 업계에서는 전망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편의점 1위에 대한 투톱인 CU와 GS25 양 사간 치열한 경쟁구도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편의점 CU와 GS25 히트상품

 

편의점 상품에 대한 정보가 젊은세대만큼 빠르지 않은 저도 알고 있는 CU의 히트상품입니다.

바로 연세우유크림빵입니다.

저희 딸이 무척 애정하는 상품이라 저도 몇번 먹어본 적이 있는데요, 크림을 아낌없이 가득 들어있어서

진심으로 맛있긴 하더라구요.

 

한참 인기가 많을때는 편의점가서 못사고 돌아오며

"먹고싶었는데 못샀어요~~~ ㅠㅠ" 라며 속상해하기도 하더라고요.

 

 

이 외에도 2021년 곰표밀맥주, 2022년 원소주라는 히트상품이 매출에 큰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현재는 연세우유크림빵과 더불어 어프어프하이볼, 라라스윗이라는 아이스크림까지 지속적인 히트상품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CU는 특히 빵을 전략상품으로 지난 해 새로 선보인 베이커리 브랜드 '베이크하우스405' 도 핫하다고 합니다. 

출시 6개월만에  누적 판매량이 500만개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올해 2월에는 대한민국 제과 제빵 전문가 송영광 명장과 함께 기획한 '명장빵' 오징어먹물을 사용해 연탄과 꼭 닮은 생김새인 '연탄빵'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GS25 히트 상품은 빅사이즈가 주도한다고 하는데요.

지난 5월 나온 '팔도 점보도시락'이 가장 유명한거 같아요. (유행에 둔감한 저도 먹어보았으니까요... ^^;;)

1986년 출시된 팔도도시락을 8.5배 키운 대용량 컵라면입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점보팝콘도 GS25 전체 스낵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점보도시락은 8인분이라 온가족이 다 먹고도 남을 양이더라고요. 

조카가 같이 먹겠다고 구매해서 아이들이 다같이 모여 먹느라 신났습니다. 

 

 

GS25 히트상품으로는 공간춘(공화춘 짜장과 간짜장을 합친 대용량 용기면), 오모리점보도시락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히트상품으로 MZ세대 먹거리를 선도하며 재미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기획하고 출시하는 편의점 업계에 감사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CU와 GS25 가서 베이크하우스405 빵과 명장빵, 연탄빵과 공간춘을 한번 사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