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MZ세대의 듀프 소비와 듀프 트렌드, 합리적 소비 열풍, Z세대 저렴한 카피제품 열광

by 기쁜지렁이 2024. 11. 20.
반응형

듀프소비가 무엇인가

 

듀프(dupe)는 영단어 duplication(복제품)에서 유래했으며, 고가 브랜드 제품과 비슷한 품질과 디자인이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대안을 뜻합니다. 듀프소비는 대체 상품을 소비하는 행태를 의미합니다. 미국을 포함한 서구권 Z세대 쇼핑 트렌드는 듀프입니다. 브랜드 제품을 따라 만든 저렴이 제품 소비 열풍이 바로 듀프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듀프 소비 증가와 듀프 트렌드 확산

 

 

고물가 시대와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듀프 제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기에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가성비 대체품, 저렴이 버전과 같은 콘텐츠들이 많은 인기를 끌면서 튜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 본 리뷰와 입소문이 상품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대에 듀프템의 인기는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통해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가치관의 변화하고 있습니다. 명품이나 비싼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성공을 상징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분위기와 기술발전과 생산효율 증가로 제품의 품질이 상향평준화된 것도 듀프 트렌드를 이끄는 원인 중 하나이니다. 현대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싼 고가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과 비싼 제품보다 실용적인 제품을 구매하여 환경과 윤리적 소비와 불필요한 과소비를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겠다는 움직임과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듀프 트렌드의 세계적인 흐름과 분위기

 

 

듀프 트렌드는 미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소비자들이 고가의 명품 대신 품질은 유사하지만 가격은 합리적인 제품을 찾는 흐름이 2000년대 초반부터 있었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리뷰 중심의 플랫폼이 성장하고 고가의 제품과 저가의 대안을 비교하는 콘텐츠가 활발해지면서 특히 뷰티 업계에서 듀프 문화가 활발해졌습니다. 

 

미국은 듀프 트렌드의 중심지로 뷰티와 패션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며 SNS와 인플루언서들이 저렴한 대안을 홍보하며 듀프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유럽 또한 경제적 부담이 큰 소비자들 사이에 듀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는 환경에 대한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사이의 트렌드가 가성비와 윤리적 소비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흐름이 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또한 이러한 듀프 트렌드 흐름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K-뷰티 산업이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이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면서 SNS를 통해 제품 비교와 듀프 제품 추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중국은 대량 생산 기술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성화로 듀프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샤오미와 같이 브랜드가 다양한 제품들이 듀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품질과 디테일을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가성비 높은 듀프 제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SNS와 전사상거래 플랫폼이 확산되며 듀프 제품 정보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세계 각 국의 문화와 소비 트렌드에 맞춰 듀프 제품은 현지화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화장품과 패션이 중심이었지만 현재는 가전제품, 가구와 식품까지 듀프 제품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듀프 트렌드는 경제적, 환경적, 소비자의가치관 변화라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꾸준하게 확산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Z세대 저렴한 카피제품 쇼핑에 열광

 

 

Z세대의 올해 쇼핑 트렌드인 듀프 소비는 브랜드 제품을 따라 만든 저렴이 제품 소비 열풍을 말합니다. 저렴한 카피제품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예전과 달리 요즘 Z세대는 듀프 소비를 힙하다고 여긴다고 하는데요. Z세대는 패션으로 비싼 브랜드 이름을 가질 필요없이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과거 기성세대가 복제품을 사는 이유와 Z세대가 복제품을 사는 이유는 다르다고 합니다. Z세대에게 듀프 소비는 놀이이고 자랑거리라고 합니다.

 

복제품 듀프는 짝퉁이라고 불리는 위조품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가짜 로고로 상표권이나 특허를 침해하는 위조품은 불법이지만 디자인이나 주요 특징이 비슷한 복제품은 대체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복제품이 창작자의 의욕을 꺽을수도 있다는 비판과 진품 소비가 줄어드는 것에 따른 우려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제품 인기가 오히려 오리지널 브랜드 입장에서  유명한 브랜드라는 걸 증명하는 것이므로 복제품이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듀프 문화가 일시적인 트렌드일지 영구적으로 자리잡을 것인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지만 Z세대는 기본적으로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낮은 세대로 쇼핑을 일종의 게임처럼 생각합니다. 오리지널보다 훨씬 싸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복제품을 사는 것을 승리로 여기는 문화확산으로 당복간 듀프 소비에 대한 열기는 쉽게 식지 않을 것 같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